스튜디오 엘

시놀로지 나스 메일 발송 설정하기

Authors

시놀로지(Synology) 나스의 DSM에서는 시스템 알림, 작업 스케줄러 결과, 비밀번호 재설정 이메일 등 다양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일을 받기 위해서는 발신자(Sender) 메일 설정이 필수입니다. 발신자 메일 주소를 등록해 두면 해당 메일 보내는 서버를 사용해 여러 가지로 보낼 수 있는 메일이 추가됩니다.

작업 스케줄러의 실행 결과 메일 발송이나 비관리자 계정의 메일 임시 코드를 통한 로그인, 그 외 다양한 기능을 메일 발송자 설정 기능을 통해서 설정해 보세요.


시놀로지의 두가지 메일 발송 방식

시놀로지 DSM의 알림 설정

시놀로지는 DSM의 제어판에서 두가지 메일 발송 방식을 지원합니다. 한가지는 시놀로지 계정(시놀로지 계정에서 가입한 계정)의 이메일 주소로 보내주는 메일입니다.

이 방식의 메일 발송은 시놀로지가 자사 메일 서버를 통해 보내주므로 우리가 따로 메일 서버 설정이나 연결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모든 메일을 보내주는 건 아니고 시놀로지 계정에 등록된 이메일 주소로만 보내주는 것이고, 기타 사용자에게 발송하는 메일까지는 보내주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직접 등록한 "발신자" 메일 서버를 통해 보내주는 메일입니다. 이 메일은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보낼 수 있고, 또 받는 사람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왜 메일 발송자를 설정해야 할까?

어차피 시스템 중요 경고 같은 건 시놀로지 메일 서버에서 받을 수 있는데 왜 메일 발송자를 설정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는데, 이것을 설정하면 관리자가 아닌 사용자가 계정 암호를 잃어버렸을 때 해당 메일 발송자를 통해 임시 코드를 받아서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관리자 입장에서 일이 굉장히 크게 줄어드는 거죠.

발신 메일 설정을 통해 할 수 있는 것들

  • 사용자 비밀번호 재설정 임시 코드 발송
  • 작업 스케줄러 실행 결과 이메일 알림
  • 시스템 경고 및 중요 알림 수신
  • 해외 아이피가 차단된 환경(시놀로지 자체 메일 서버와 통신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커스텀 메일 서버를 통해 원활하게 메일 발송 가능

이 중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작업 스케줄러의 실행 결과를 받아보는 기능입니다.

받은 메일함의 Synology NAS 관련 알림들

약간의 꼼수성이긴 하지만 이걸 활용하면 SSH에 굳이 접속해서 해야할 여러 작업을 자동화하고 그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자동화 자체는 작업 스케줄러로 가능하지만, 비정상 코드로 종료된 경우 등은 알림을 받는 것이 편합니다)

이게 설정되어있지 않으면 알림을 받고싶은 경우 일일이 안에 텔레그램 알림이나 메일 발송 등의 코드를 작성해 줘야하는데, 시놀로지는 메일 발송자를 미리 설정해 두면 GUI를 통해 아주 쉽게 설정할 수 있죠.

Synology 작업 스케줄러의 작업 설정 메뉴에서 상세 정보 메일로 보내기를 체크한 모습

예를 들어 매일 한 번씩 진행하는 백업 작업에서 실행 상세 정보를 이메일로 보내기를 선택하고 백업 담당자의 메일 주소를 적은 뒤, 스크립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된 경우에만 실행 세부 사항 보내기를 체크하면 해당 백업 작업에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마다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AMFA(관리자의 적응형 다단계 인증) 등록의 경우 반드시 대만의 시놀로지 자체 메일 서버를 거치도록 되어있어, 이것만은 발송자 메일 주소를 설정하더라도 물리 방화벽 등으로 해외 아이피가 막혀있으면 사용이 불가합니다.

시놀로지 메일 발송자 설정하기

기준:
Synology DSM 7.3
제어판
제어판

시놀로지에서 메일 발송자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어판에 접속해야 합니다.

알림
알림

그런 다음 알림 메뉴를 찾아 클릭해 줍니다.

시놀로지 제어판의 알림 메뉴(이메일 하이라이트)

해당 메뉴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바로 이메일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보내는 사람 설정 팝업이 나타나고, 서비스 제공 업체를 고를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본인이 사용중인 이메일이 Gmail, Outlook, QQ 중 하나라면 해당 서비스를 선택하면 OAuth 인증 창이 나타나고, 거기에서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쉽게 연동이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사용중인 이메일 서비스가 그 외이거나 자체 메일 서버를 사용중이라면, 사용자 지정 SMTP 서버를 선택한 후 다음과 같은 값들을 입력해야 합니다.

  • SMTP 서버: 보내는 메일 서버의 SMTP 서버입니다.
  • SMTP 포트: 사용할 SMTP 서버 포트로, 일반적으로 465, 587, 25 중 하나입니다.
  • SMTP 서버의 SSL/TLS 인증서 확인: 체크박스를 체크하여 인증서가 유효한 서버를 통해서만 보내도록 합니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가짜 서버가 해킹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인증 필요: 체크 후사용자 이름,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 보안 연결(SSL/TLS)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체크해 줍니다.
  • 보낸 사람 이름: 보내는 사람의 이름이 어떻게 표시될지를 적어줍니다.
  • 보낸 사람 이메일: 보내는 사람의 이메일 주소가 어떻게 표시될지 적어줍니다.

아마 메일 서버 설정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이러한 설정들이 생소해서 뭘 입력해야 할지 모르실 수 있습니다.

이래는 국내 주요 서비스들의 설정 정보입니다.

서비스명SMTP 서버 주소포트 (SSL/TLS)필수 사전 설정
Naver (네이버)smtp.naver.com465메일 설정에서 POP3/IMAP 사용 설정 필요
Daum (카카오)smtp.daum.net465메일 설정에서 IMAP/SMTP 사용 설정 필요
Nate (네이트)smtp.nate.com465메일 설정에서 POP3/IMAP 사용 설정 필요

NOTE

국내 포털 메일은 보안을 위해 기본적으로 외부 SMTP 발송이 차단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각 메일 서비스의 웹 메일 설정 > POP3/IMAP 설정 메뉴에서 SMTP 서비스를 '사용함' 으로 변경해야 시놀로지에서 메일 발송이 가능합니다. 2단계 인증을 사용 중이라면 '일반 비밀번호' 대신 '앱 비밀번호' 를 생성해 입력해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건 해당 이메일 서비스 측에 "이러한 값들이 필요한데 제공해 주세요" 라고 요청하시면 되고, 자체 메일 서버를 사용하신다면 전산 담당 부서에 요청을 하시면 알려주실 겁니다.

이렇게 보내는 메일을 설정해 두면, 앞으로 DSM의 필요한 곳에서 받는 사람을 원하는 사람으로 지정하여 쉽게 메일 알림을 보낼 수 있게 됩니다. 굉장히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니 한 번은 귀찮더라도 설정해 두시는 걸 권장합니다.